새로운 아트위키를 열었습니다.

artwiki:목표

(구)아트위키, 한국어판 창작아카이브
(아트위키:목표에서 넘어옴)

아트위키 프로젝트(가칭)

우리의, 우리에 의한, 우리를 위한 미술아카이브 구축


목표: 오늘날의 창작물/창작자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장 구축.


  • 현재 활동 중인 대부분의 작가는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이들이다. 디자인/순수미술전공학과는 전국 155개가 있으며 서울, 인천, 경기 지역에 87개의 학과가 밀집해 있다.
  • 우리가 만들고 공유하는 미술이 '오늘날의 미술'이다. 비엔날레, 아트페어와 같은 대규모 전시나 레지던시나 공모에 당선된 이들의 창작물만으로는 오늘날의 미술을 규정할 수 없다.
  • 아카이브는 목적을 가지며 이는 아카이브를 만드는 이들의 이익을 대변한다. 따라서 오늘날 미술의 아카이브는 오늘날의 미술을 즐기고 향유하는 '우리'가 만들어야 한다. 우리는 언제든지 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소규모 그룹부터 무한정(無限定)의 범위를 말한다.


1994년 워드 커닝험에 의해 만들어진 ‘위키Wiki'라는 툴은 자유로운 작성/수정을 기본원칙으로 하여 주제에 관심이 있을 경우 간단한 위키문법만 익히면 누구나 원하는 형태로 글을 작성할 수 있다.

2000년에 지미 웨일스가 설립한 위키미디어 재단위키백과(Wikipedia)는 위키가 가질 수 있는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. 지미 웨일스와 프로그래머, 단 두 명의 직원을 가진 위키백과는 2011년 현재 세계 7위 규모의 웹사이트이다. 이 방대한 아카이브를 다양한 언어를 이용, 보다 나은 백과사전으로 만드는 일은 위키백과를 사용하는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지속되고 있다.


2011년 8월, 아트위키는 한국의 '오늘날의 미술'을 보여줄 수 있는 아카이브를 구축하고자 한다. 본 기획서는 이를 위한 첫걸음이며 대상은 앞서 언급한 '우리'이다. 위키를 기반으로 하는 아트위키는 전국 각지에서 벌어지는 창작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원하는 자료를 작성/수정/열람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아카이브를 목표로 한다.